‘JYP 최초의 밴드’ 데이식스(DAY6)는 올 연말 두 발을 쭉 뻗을 수 있게 됐다. 한 달에 한 번씩 곡을 발표하는 EveryDay6 프로젝트, 25개 곡 완성이라는 과업을 이번 달에 마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가 주는 곡을 부르고 연주하는 게 아니라 매달 한 곡씩 곡을 만들어야 했기에 상당한 부담이 될 만도 했을 텐데, 데뷔 2년차의 밴드 데이식스는 자신과 회사, 팬을 위해 2년 동안 이를 성실하게 수행해냈다. 데이식스는 6일 오후 신보 ‘MOONRISE"를 발표했다.

DAY6 (데이식스)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곡을 발표하는 데 있어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Young.K: “좋은 노래에 대한 해답을 모른다는 점에서 고민이 있긴 했다. 그러다가 3월에 고비가 왔다. 2월 초 신곡을 회사에 내놓았지만 회사에서 컨펌되지 않았다. 수정해서 다시 냈지만 2월 중순까지 또 컨펌되질 않았다. 한계에 다다라 힘들었지만 저랑 원필이, 작곡가 형과 셋이 합숙해가며 곡을 완성해서 다행히 컨펌을 받을 수 있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을 전문적으로 기획하는 회사였다. 밴드를 만든 건 데이식스가 처음인데, 박진영 프로듀서는 데이식스 프로젝트에 어떤 식으로 관여했나.

Young.K: “박진영 피디님은 처음부터 ‘너희들의 이야기를 풀어보라’고 주문했다. 우리가 처음부터 곡을 잘 쓰진 못했다. 지적과 충고를 많이 받을 만큼 다사다난했지만 그런 단계가 있었기에 지금의 곡이 나올 수 있었다. 하반기 이후부터는 회사에 곡을 제출하면 바로 패스됐다.

JYP에서 밴드로 나온 선배가 없었다. 그러던 차에 원더걸스 선배님이 밴드 콘셉트로 나왔을 때 너무나도 고마웠다. 처음부터 밴드로 이미지를 잡는 팀이 회사 안에 없어 혼란스러웠다. 마음잡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았다.”

-소속사가 JYP엔터테인먼트라 ‘아이돌 밴드’라고 표현되는 경향도 있다.

Young.K: “아이돌의 의미는 ‘우상’이다. 콜드플레이나 마이클 잭슨이 저의 우상이었다. 좋은 밴드 음악을 하면 좋은 가수라고 생각하기에 (아이돌이라는) 수식어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좋은 음악을 내고 무대에 진심으로 임한다면 통할 거라고 믿는다.”

DAY6 (데이식스)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이번에 MAMA에서 갓세븐 선배들과 무대에 올랐지만 본인들의 곡을 부르지 않아 아쉽진 않았나.

JAE: “연습생부터 보던 무대라 로망이었다. 서고 싶은 무대에 올라 존경하는 혁오 선배님의 라이브를 봤다. 인상 깊었다. 아우라가 멋졌다. 배울 게 많았고, 좋은 추억이 됐으면 됐지 아쉬운 점은 없다.”

-팬에게 듣고 싶은 말이 있다면?

Young.K: “데이식스는 ‘믿고 듣는’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이 수식어를 계속 이어나갔으면 좋겠다. 이 수식어는 칭찬이기도 하면서, 기대되는 음악을 하는 데 있어 고민되면서 책임감 있게 만든다.”

JAE: "아직 우리는 갈 길이 멀다. 부끄럽지 않은 밴드로, 당당한 밴드가 되었으면 한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