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기사배열의 공정성에 관해 사회 각계각층이 토론하는 위원회를 만든다. 네이버는 뉴스를 자동배열하고 실시간검색어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을 외부 전문가가 검증하는 위원회도 구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포털이 편집 기능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유봉석 전무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한성숙 대표 직속의 운영혁신 프로젝트 산하에 뉴스배열혁신TF, 뉴스 알고리즘 혁신TF, 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TF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이어 유 전무는 "뉴스서비스와 공론화 과정을 통해 외부 의견을 모으고 함께 검증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사옥(사진=연합뉴스)

유봉석 전무는 "뉴스 편집을 알고리즘이 하더라도 100% 객관성과 중립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내년 1분기 내로 뉴스배열 공론화위원회와 알고리즘 검증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10월 내부 고위 관계자가 외부 청탁을 받고 특정 스포츠 뉴스를 안 보이게 편집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11월에는 네이버 에디터가 특정 업체로부터 향응을 제공받고 '포스트' 노출 빈도를 늘려줬다는 의혹도 제기돼 끊임없는 공정성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네이버의 계획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포털 뉴스의 알고리즘 편집이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고, 포털이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알고리즘이 사람보다 나은 도구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며 "오히려 알고리즘에서 기계적 편향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사람이 개입해 그 이유를 설명할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손영준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지금껏 논란을 볼 때 포털은 편집 기능에서 손을 떼고 무작위 노출을 하거나 매체별 편집만 보여줘야 한다"며 "편집을 포기하지 못한다면 공정성·중립성과 관련해 강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석현 서울 YMCA 시민중계실 팀장은 "공정성 논란에 알고리즘이라는 대안을 내놓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대신 포털이 뉴스 서비스를 계속 해야 하나라는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한다"며 "기계가 공정성 논란을 스톱시킬 순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