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적폐수사를 가능하면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발언한 가운데 조선·중앙·동아 등 보수언론은 '피로감 누적', '정권 하명수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문 총장의 발언이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와 관련해 여론조사 곳곳에서 국민 과반 이상이 찬성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보수언론은 "적폐 수사에 사회가 지쳐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무일 총장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각 부처에서 넘어온 적폐청산 관련 수사에 집중되는 상황은 연내에 마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주요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총장은 "같은 말도 여러 번 들으면 지치는 것처럼, 사회 전체가 한 가지 이슈에 매달려 있는 게 너무 오래 지속하면 사회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다음 날 조선·중앙·동아 등 보수언론은 문무일 총장의 발언에 대해 '피로감 누적', '정권 하명수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공감을 표했다.

[사설]“적폐수사 장기화에 사회가 지쳤다”는 검찰총장의 토로. 동아일보. 칼럼 35면

동아일보는 6일 사설에서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국민적 피로감이 높아지던 터에 검찰 수장의 '연내 마무리' 원칙 천명은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그(문무일 총장)의 표현대로 문재인 정부 들어 마치 전 검찰력을 동원한 듯한 적폐 수사에 사회가 지쳐가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며 "새해에도 과거를 뒤지는 적폐수사에 매몰돼 있기엔 우리의 갈 길이 너무 멀고 험하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역시 같은 날 사설에서 "적폐청산 수사는 4개월째 이어지면서 극도의 수사 피로감을 낳았다"며 "이른바 '촛불반정'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부의 비위수사에 몰두하다가 정작 소중한 가치를 잃어버린 게 아닌지 짚어 보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사설]적폐 수사 신속히 매듭짓고 통합과 미래로 나아가야. 중앙일보. 칼럼 34면

조선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적폐수사에 대해 "사실상 총력전이다. 이런식으로 수사한 전례도 없다"며 문무일 총장의 발언에 대해 "수사 장기화에 대한 부담, 정권 하명 수사를 한다는 검찰 안팎의 비판을 감안한 언급이란 관측"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검찰 내에서조차 '정권 입맛에 맞는 수사만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검찰이 몰아치듯 수사하는 걸 보면 정치 보복 수사라는 느낌이 든다"는 한 전직 검찰총장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관련 기사에서 문무일 총장의 발언에 대해 "그러나 수사팀에서는 '노력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엇박자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수사팀 내부적으로는 '문 총장도 특별수사가 전공인데, 시일을 정해두고 수사를 할 수 없다는 걸 스스로 너무 잘 알고 있지 않느냐'는 반응도 감지됐다"며 "대검 쪽과 수사팀 사이의 '온도 차'가 확연한 셈"이라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적폐청산 수사, 시한에 얽매일 필요 있나"라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경향신문은 "'의혹의 몸통'으로 부각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아직 진전되지 못한 터"라며 "검찰 스스로 시한을 정해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은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기 바란다"며 "시민은 기다릴 각오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7월부터 시작된 검찰의 적폐수사에 대한 여론은 최근까지 찬성입장이 반대여론을 압도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지난 달 22일 참여연대와 여론조사기관 우리리서치, 비영리 공공조사 네트워크 공공의창이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촛불1주년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적폐청산과 관련해 '불법 행위에 관한 당연한 처벌'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7.5%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치보복'이라는 응답은 25.7%로 집계됐다.

10월 16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조사에서도 비슷한 수치의 결과값이 나온 바 있다. 리얼미터가 전국 19세 이상 남녀 511명에게 박근혜·이명박 정부 당시 각종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인식을 물은 결과, '적폐청산'이라는 의견이 65.0%로 정치보복이라는 의견 26.3%보다 두 배 이상 앞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