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댓글 부대’를 운용하며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퇴직자 모임의 양지회 송봉선 회장이 조선일보에 시론을 게재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개혁안을 비판했다. 이는 국정원 개혁안의 단초를 제공한 당사자의 비판으로 설득력을 가질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양지회는 국정원이 운영한 댓글부대, 일명 ‘외곽팀’에서 활동한 사실이 드러나, 전직 이상연·이청신 회장 등과 양지회 관계자 5명이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외곽팀'을 담당했던 국정원 직원 2명은 구속된 상태다. 송봉선 회장도 지난 8월 31일 같은 이유로 이상연 전 양지회장과 함께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조선일보 2017년 12월 5일자 35면 시론

그러나 양지회 전임 회장과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댓글 활동에 나서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댓글 부대 역할을 했던 곳은 양지회 ‘사이버동호회’라며 국정원과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송봉선 회장은 양지회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진행될 무렵부터 그동안 진행해오던 문화일보 기고 등을 중단했다. 지난 1일 송봉선 회장은 갑작스레 국정원 개혁안을 비판한 조선일보 기사에서 인터뷰이로 등장하더니, 5일에는 시론으로 국정원 개혁안을 비판에 나섰다.

송봉선 회장은 이날 조선일보 시론을 통해 “통치자가 정권 안보에 국정원을 이용했다가 국민의 지탄을 받았던 게 사실”이라면서도 “국정원의 일부 일탈을 물어 대공 수사권을 폐지·이관한다면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는’ 꼴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송봉선 회장은 “갈수록 지능화, 과학화, 첨단화하는 북한의 대남사업부에 대응하려면 국내외 수집망과 각종 통신망, 인터넷, 과학 장비, 대북 공작 휴민트망의 종합적 협조 지원이 절대적”이라며 “이를 갖춘 기관은 국정원 뿐”이라고 주장했다

송봉선 회장은 고려대 북한학 대학원 겸임교수로 보수 논객으로 활동하고 있다. 송봉선 회장은 지난 1973년부터 안기부, 국정원에서 북한 문제를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국정원 북한조사실 단장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