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아시아투데이에서는 기자협회장을 기자들의 추대나 투표가 아닌 사측이 임의로 임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투데이 기자협회는 사실상 경영진이 일방적으로 임명, 운영되면서 기자협회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아시아투데이 로고.

아시아투데이 전현직 기자들에 따르면 아시아투데이는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기자협회장 선출 투표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투데이는 지금까지 3명의 기자협회 지회장을 뽑았으나 모두 사측에서 지명한 인물이 지회장을 지냈다는 게 복수의 기자들의 증언이다.

복수의 아시아투데이 전현직 기자들은 초대 박 모 전 지회장부터 홍 모 전 지회장, 현직 지회장인 박 모 지회장까지 모두 사측에서 지명한 기자협회 지회장이라고 밝혔다. 박 지회장의 경우 아시아투데이 고문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전직 대통령 경호실장의 아들이다.

아시아투데이의 한 기자는 "아시아투데이는 한국기자협회에 속해 있지만 단 한 번도 지회장 선출 투표를 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다른 아시아투데이 기자도 "어떤 식으로 뽑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지회장 투표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기자협회 관계자는 "협회차원에서 지회의 예규 같은 것을 만들어 놓긴 하는데 지회마다 사정이 달라 공통적으로 하기는 어렵다"면서 "통상적으로 지회 회원들의 선거나 합의로 많이 선정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회장 선출에 대해 협회차원에서 관여는 하지 않는다"면서도 "사측에서 일방적으로 임명하는 경우가 있다면 지금까지 그런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협회 내부적으로 논의해볼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기자들은 아시아투데이 기자협회가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입을 모았다. 기자협회는 통상적으로 언론자유 수호, 기자 자질 향상, 기자 권익옹호 등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시아투데이는 사측에서 일방적으로 기자협회 지회장을 임명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투데이의 한 기자는 "사실상 말이 기자협회지 사측의 어용 단체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한 전직 아시아투데이 기자는 "아시아투데이 기자협회는 단 한 번도 구실을 하지 못한 경영진의 사설조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투데이 관계자는 "자연스럽게 기자들이 기자협회 가입하고 회비도 내면서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크게 회사가 관여하고 그런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측은 기자협회를 통해 애로 사항을 듣는 정도만 하고 있다"면서 "기자협회를 통해서 기자들의 건의를 듣고 하나씩 고쳐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