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청와대 상주기자단을 해체해달라는 청원이 1만 명을 넘어섰다. 이 같은 논란은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청와대의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요구하면서 일어났다.

21일 오전 11시 30분 현재 청와대 상주기자단 해체 청원이 1만2000명을 넘어섰다. 지난 17일 시작된 이 청원은 4일만에 1만 명을 돌파한 것이다.

▲청와대 상주기자단 해체 청원.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청원의 발단은 청와대 출입기자 간사단이 청와대에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요구한 데서 비롯됐다. 미디어오늘은 지난 15일 <청와대 기자들이 뉴미디어비서관실에 뿔난 이유> 기사에서 청와대 출입기자 간사단이 윤영찬 국민소통수삭과 면담한 결과를 공지한 내용을 보도했다. 면담 결과는 이렇다.

"기존 보도 환경 등을 감안해 뉴미디어비서관실의 자체 콘텐츠 제작 배포 시 반드시 사전 공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방송간사단도 사전 공지만 철저히 지켜진다면 뉴미디어비서관실의 업무영역을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개인 실수로 공지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화해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이 같은 면담은 출입기자들이 취재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제기됐다. 출입기자들은 보안 등의 이유로 취재를 불허해놓고 청와대가 페이스북 등을 통해 현장 모습을 내보내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을 하면서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을 청와대 홍보 및 대국민 소통 기구로 보기보다 청와대 내부 경쟁매체로 규정하고 취재 접근권의 형평성을 요구한 것이라고 한다.

▲청와대 상주기자단 해체 청원 내용.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국민들 사이에서는 기자들이 청와대에 '갑질'을 했다는 의견이 팽배했고, 이 같은 목소리가 청와대 청원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청원에는 "대통령 일정을 청와대가 페이스북 생중계한 걸 가지고 기자들이 '왜 우리에게도 공지 안 하고 라이브 하냐'라고 항의했다고 한다"면서 "청와대 기자들의 영역을 침범했다나? 아니 대통령 일정을 페북으로 생중계하는 것도 기자들 허락을 맡아야 합니까"라는 항의글이 달렸다.

이 글에서 청원자는 "박근혜 정부 때는 찍소리 못하던 기자들이 문재인 정부가 그리도 만만하냐"면서 "청와대 기자단의 갑질, 이 참에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청와대 기자단 폐쇄를 강력히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