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지난 9월 6일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공동성명'을 낸 언론・방송학자 467명이 김장겸 MBC사장이 학자들의 명예와 양심을 훼손했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김장겸 사장은 8일 제출한 소명서에서 언론학자들의 공동성명을 '민주당 문건'에 의해 사전 기획된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언론・방송학자 467명은 13일 성명을 내어 "성명서를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사전에 기획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 왜곡을 넘어, 467명 학자들의 명예와 양심까지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학자들은 "3개 학회의 공동성명은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소속 학회원들의 순수하고 자발적인 의지 표현이었다"며 "김장겸 사장이 언론・방송 학자에게 즉각적으로 공식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김장겸 MBC사장이 8일 서울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 참석하려 출석했다가 발길을 돌리는 모습. 김장겸 사장은 이날 자신의 해임안에 대한 소명서를 방송문화진흥회에 제출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언론・방송학자 467명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MBC본부의 총파업이 시작되던 무렵인 지난 9월 6일 공동성명을 통해 KBS・MBC 사측의 불공정하고 정권 친위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특히 언론학자들은 "MBC에서는 공정방송을 추구하는 역량있는 방송인들을 '유휴인력'이라고 취급하며 비제작부서로 '유배' 보내고 빈자리엔 사용직이나 경력직을 뽑아 메웠다"며 "파업에 나섰던 제작진을 '교화'한다며 교육시설에 파견해 샌드위치 만들기, 클래식 교육, 한식 교육 등을 강요했다"고 비판했다.

언론학자들은 김장겸 사장이 문제삼고 있는 공동성명은 복잡한 절차를 걸쳐 발표된 것임을 강조했다. 언론학자들은 "공동성명은 지난 8월 16일 각 학회의 학회장과 총무이사 등이 당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 조사권 발동에 대한 적절성 논의를 진행하던 중 처음 제기됐다"며 "이후 8월 20일부터 초안 작성, 학회별 검토와 수정, 학회원 공지와 서명 취합이라는 쉽지 않은 절차와 과정을 거쳐 성명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언론학자들은 "김장겸 사장이 말한 '민주당 문건'은 9월 8일 조선일보가 보도한 소위 '민주당 언론장악 로드맵'을 말한다"며 "김장겸 사장은 언론과 방송 관련 3개 학회가 민주당의 지시를 받아 467명에 이르는 학자들을 동원하여 공동 성명을 작성했다는 허위 사실을 적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욱이 467명의 학자들에 대해 '정파적 성향이 강한 진보언론학자'라는 '낙인찍기'까지 서슴지 않았다"며 "자신을 향하고 있는 공영방송 사장 해임이라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으로 소명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김장겸 사장의 해임 사유는 충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10일 김장겸 MBC사장의 해임안 논의를 위해 소집됐던 방문진 이사회가 거듭 파행된 가운데 방문진 여권 이사들은 13일 해임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10일 이사회에서 이완기 방문진 이사장은 "13일에는 어떤 형태로든 결론을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이진순 이사는 "이날(차기 이사회)은 사장이 오든, 야권이사들이 오지 않든 안건을 처리하자"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