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공영방송 장악'에 협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재철 전 MBC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6일 검찰에 출석했다. 김재철 사장은 "MBC는 장악될 수도, 할 수도 없다"며 혐의를 전면부인했다.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김재철 전 사장은 취재진 앞에서 "국정원 사람들 만난 일 없다", "MBC는 장악될 수도, 할 수도 없다", "내 목숨을 걸고 언론장악 안 됐다", "사장된 뒤 업무 파악만 했다" 등 혐의를 부인하는 말들을 쏟아냈다.

2010년 MBC사장으로 취임한 김재철 전 사장은 국정원으로부터 'MBC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을 전달받아 실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MBC정상화 전략' 문건에는 특정 출연자·제작자를 프로그램 배제, 노동조합 무력화, MBC민영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MBC정상화 전략' 문건은 김재철 사장의 취임날이었던 2010년 3월 2일 작성됐다.

6일 오전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에 협조했다는 의혹을 받고있는 김재철 전 MBC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사진=연합뉴스)

실제 김재철 전 사장의 재임기간 동안 MBC에서는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출연자·기자·PD의 부당전보 및 해고 등이 이뤄졌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2년 170일 파업에 참여했던 인원들 가운데 상당수가 부당전보를 당한 바 있다.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에게 문건의 주요 내용을 전달하고 상의했다"는 당시 국정원 MBC담당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이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 등 국정원 수뇌부들과 'MBC정상화 문건'을 공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