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자유한국당이 방송문화진흥회 보궐이사 임명에 반발하며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한 가운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는 "공영방송 이사진 임명은 정치권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법에 정한 절차에 따라 결정할 일"이라며 자유한국당을 향해 "아직 정권이 바뀐 줄 잘 모르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연합뉴스)

우원식 원내대표는 30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통화에서 "공영방송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공영방송 이사진 임명에 정치권이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드린다는 차원에서 법이 정하고 있는 바대로 방통위에서 자체 결정할 수 있도록 추천 몫도 내려놓았다"며 "공영방송 정상화의 방향은 정권의 입맛에 맞게 변질된 방송을 국민의 편에 설 수 있도록 국민에게 돌려 드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공영방송 이사진은 관례에 따라 여·야 정당의 추천으로 이뤄져왔다.

지난 27일 자유한국당은 방통위의 방문진 보궐이사 선임에 반발하여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하고 현재까지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자신들이 정부여당일 때 추천했다고 아직도 자신들의 몫이라는 주장은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라며 "아직 정권이 바뀐 줄 잘 모르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더 이상 정상적인 절차에 대해 어거지를 계속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런 주장은 방송에 정치권이 개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앞으로도 방통위에게 방통위원 선임을 맡기겠다고 이해해도 되겠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기본적으로 그런 입장"이라고 답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방송법이 국회에 제출돼 있는 게 있다. 그건 특별다수제를 포함해 여야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보이콧'은 "국회의원 본 역할을 망각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감사는 국회의원과 국회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국감이 끝나면 다음 달 초부터 예산과 법안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예산과 법안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고 한국당에게도 국회 정상화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