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고대영 KBS사장이 보도국장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보도 무마 명목으로 200만 원을 건네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당장 진실을 고백하라"며 고대영 사장의 입장발표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개혁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정원 KBS담당 I/O는 KBS에 2009년 5월 7일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조선일보 기사내용에 대한 불보도 협조를 요청했다. 국정원 개혁위는 KBS담당 I/O가 당시 보도국장을 상대로 현금 200만 원을 집행한 것에 대한 예산신청서와 자금결산서, I/O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당시 보도국장은 현 고대영 KBS 사장이다.

KBS 고대영 사장이 지난 9월 1일 오후 서울 63빌딩에서 열린 방송의 날 축하연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던 중 노조원들의 퇴진 요구를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KBS본부는 23일 성명을 통해 "실제로 당일 KBS뉴스에는 이 같은 일간지의 의혹제기에 대해 단 한 건의 기사도 작성되지 않았다"며 "고대영 사장은 당장 입장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KBS본부는 "국정원 직원의 구체적인 증언과 자료를 볼 때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금품 수수가 한 차례에 그쳤을지도 의문"이라며 "사실로 드러나면 고대영 사장은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도국장 시절 당신이 정말 국정원의 용돈을 받고 KBS뉴스를 팔아먹었는가? 아니면 애초부터 국정원의 정보원이었는가?"라고 따져물었다.

또 KBS본부는 "고대영 사장은 지난 2011년 이미 위키리크스 폭로 사건에서도 ‘빈번한 대사관 연락책(frequent Embassy contact)’이라는 미국 정보 기관의 평가를 받아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며 "그렇기에 더욱 이번 고대영 사장의 국정원 돈 수수 의혹에 대해 우리의 걱정과 우려가 커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바에 따르면 고대영 사장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주한미대사관 측 관계자와 만나 대선 전망 등에 이야기를 나눴다. 이 내용은 당시 '고위급 KBS 기자는 한나라당의 승리를 전망하고 있다'는 제목의 전문으로 미 국무부에 보고됐다. 전문에서 미 정보 기관은 고 사장에 대해 '자주 대사관과 접촉하는 관계'라고 평가한 바 있다.

KBS본부는 "이미 고대영 사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방송 장악에 앞장서 부역함으로써 공영방송 KBS를 나락으로 떨어뜨린 장본인"이라며 "만일 국정원의 더러운 돈까지 받아가며 부역했다면 단 한순간도 당신을 KBS 사장 자리에 놔둘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KBS본부는 24일 '고대영 KBS 사장 국정원 돈 수수 의혹'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세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