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아나운서 커플이 예능에서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우려는 첫 방송으로 이미 끝냈다. 기존 이미지와 다른, 그래서 반가운 이들의 모습은 <신혼일기>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주고 있다. 분명한 것은 이 프로그램이 다큐가 아닌 예능이라는 점이다.

결혼 장려하는 오상진;
현실과 이상 사이 그 어딘가, 이들 신혼부부가 보여주는 달달한 일상

오상진은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만, 김소영은 상대적으로 낯설다. 뉴스 진행 등으로 익숙한 얼굴과 현실 속 그녀의 모습을 하나로 일치시키는 일이 쉽지는 않으니 말이다. 그것도 신혼부부로서 일상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 자체는 결코 쉬울 수 없다.

제주도에서 시작된 시즌 2엔 아쉬움이 좀 있었다. 제주 바다와 맞닿은 집이 주는 매력은 상당하지만 뭔지 모를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키 큰 부부와 아이가 함께하기에는 어색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강원도 인제의 빨간집은 포근함을 선사했다.

tvN 예능프로그램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편

집 자체는 크지 않지만 커다란 통창과 넓은 마당, 그리고 산과 강이 함께하는 그곳이 주는 매력은 익숙함 그 이상이 있었다. 그리고 영상 역시 이런 특징을 충분히 살렸다는 점에서 반갑다. 공간이 가지는 힘을 다시 일깨워준다는 점에서 인제의 빨간집은 특별했다.

신혼 100일 부부와 반려견 후추의 일상은 달달하다. 3년이라는 연애 기간이 존재했지만, 결혼은 연애와는 다르다. 그런 점에서 이들의 신혼 생활은 어색하고 부족해 보이면서도 풍성함을 선사하고는 한다. 신혼이기에 가능한 그 넘치는 애정은 시청자들에게는 달달한 선물과 같이 다가올 수밖에 없다.

라이프 스타일이 너무 다른 오상진과 김소영은 그래서 더 흥미롭게 다가온다. 밤 9시만 되면 잠이 드는 상진과 늦은 시간까지 깨어있는 소영.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너무 사랑하는 소영과 달리, 상진은 2000년대 이후 노래는 듣지 않는다. 다양한 요리에 재능을 보이는 상진과 제빵기능사 자격증까지 가진 소영은 닮은 듯 다르다.

tvN 예능프로그램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편

둘 다 책을 너무 사랑하고, 게임을 좋아한다. 공통점도 많지만 다른 점 역시 많을 수밖에 없다. 이런 그들이 서로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서로를 인정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소영은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남편의 취미를 존중한다.

프라모델과 스포츠를 너무 사랑하는 남편. 소영에게 스포츠는 남의 일이다. 프라모델에도 관심은 없다. 하지만 최대한 남편의 취미를 존중한다. 그리고 이들 부부는 각자가 좋아하는 것은 애써 권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함께한다면 상관없지만, 내가 좋아하니 너도 좋아해야 한다는 강요가 그들에게는 없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두 사람이 부부가 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될 수는 없는 법이다. 각자 살아온 삶을 인정하는 것부터 진짜 부부로서 삶은 시작된다. 그런 점에서 이들 부부는 무척이나 현명하다.

tvN 예능프로그램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편

부부이기에 가능한 19금 대화와 장난. 그 애틋함은 아이를 낳기 전 신혼에서나 가능한 행복이라고들 이야기하고는 한다. 사랑이라는 물리적인 시간은 정해져 있으니 맞는 말일 것이다. 그 뒤로는 사랑이라는 그 뜨거운 감정이 아닌 삶을 함께하는 것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신혼일기>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이 전달된다.

가까운 내린천에서 함께 낚시를 하고, 속초로 여행을 떠난 부부. 초반 서로를 알아가던 시절 함께 갔던 맛집을 다시 찾은 이들 부부는 더욱 특별한 감정을 갖게 되었을 듯하다. 연인 시절 함께했던 장소를 부부가 되어 다시 찾은 이들에게 그 모든 것이 추억이 되어 쌓이고 있으니 말이다.

7살 차이기는 하지만 과하게 복고적인 상진과 달리, 그가 살아왔던 삶이 낯설기만 한 소영. 그들은 그렇게 서로 다른 모습이 즐겁기만 하다. 서울 토박이 소영과 울산 토박이 상진이 살아온 환경과 서로 다른 세월이 만든 경계 역시 분명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초월하는 것이 바로 사랑이고 결혼 생활일 수도 있다.

tvN 예능프로그램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편

상진이 마지막으로 결혼은 좋은 것이라며 왜 결혼을 하지 않으려 하는지 모르겠다는 예찬을 쏟아내는 것에 대해 극과 극의 평가가 나올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소영이 아쉬움과 약간의 불안함이 드러난, 월급을 받지 못하는 부부라는 말은 일반 서민들과는 명확한 경계로 다가오니 말이다.

그들이 느끼는 삶의 무게와 대중이 느끼는 무게감은 다를 것이다. 물론 모두에게는 각자의 무게가 존재하지만 그 무게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어떤 감정이 생길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상진의 결혼 예찬론에 반박을 하는 이들에게 이들 부부의 삶은 말 그대로 드라마처럼 다가왔을지도 모를 일이다.

정말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해줄 수 있는 상대가 있다면 조건을 떠나 함께 살고 싶은 욕망을 느낄 수는 있을 것이다. 현실을 넘어설 수 있는 사랑이라는 단어의 힘은 서로에 대한 믿음과 이해에서 시작될 수 있으니 말이다.

오상진과 김소영 부부의 일주일간의 여행은 그들에게도 일상에서 잠시 나와 보내는 특별한 시간이다. 일상의 모든 고민을 조금을 멀리 털어내고 부부의 삶에 충실한 그들의 모습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시청자들이 느끼는 미묘한 경계처럼 그들에게도 인제 빨간집은 특별한 추억의 공간일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tvN 예능프로그램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편

아이를 언제 낳을지 고민하던 그들의 대화에서 많은 이들은 생각을 공유하게 되었을 듯하다. 직장에 있다면 육아 휴직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제는 그럴 수 없음에 아쉬워하는 아내를 향해 아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는 상진의 말에서 그의 결혼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드러난다.

의외로 솔직한 이들 부부의 일상은 다큐와 예능 그 경계선에 서 있다. 그리고 <신혼일기>가 보여주고 싶은 그 깊이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연스럽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 부부를 보면 정말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 정도이니 말이다.

강원도 인제, 밤이 되면 반딧불이가 찾아오는 그 공간은 여전히 뜨겁다. 구혜선이 그린 캐릭터가 여전히 함께하는 그 집은 신혼부부들이 한 번은 찾아 자신들의 사랑을 확인해보고 싶은 장소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자연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상의 색다름을 즐기는 이들의 삶은 그래서 반갑다. <삼시세끼>의 진화형인 <신혼일기>의 매력이 다시 찾아왔다. 자연과 음식, 그리고 함께하는 사람이 어울린 인제는 그래서 아름답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