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자유한국당이 최근 뉴스 배치를 조작했다고 시인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해 국정조사를 강구하겠다며 네이버에 뉴스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 하지만 얼마 전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의혹' 국정조사를 꺼내들었지만 슬그머니 접은 것으로 보여 이번 네이버 국정조사 주장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유한국당은 23일 강효상 대변인 논평을 통해 “네이버가 이번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고 뉴스배치를 조작한 것은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며 “이미 네이버가 공공성과 중립성을 훼손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아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네이버의 뉴스배치조작 사태는 '포털이 뉴스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공정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기존의 주장이 거짓으로 판명난 대국민 사기극이자, 범죄행위”라며 “네이버가 범죄집단이고, 네이버판 ‘빅브라더’ 사회가 존재하고 있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또 자유한국당은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네이버의 뉴스배치조작 사실을 시인하고 공식 사과했지만, 정작 네이버의 총수인 이해진 전 의장은 일언반구조차 없는 등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비난의 화살을 전임 의장에게로 돌렸다.

자유한국당은 “네이버는 사실상 아무 권한도 없는 한성숙 대표의 짧은 사과로 이번 사태를 어물쩍 넘기려 하고 있다”며 네이버의 실질적인 소유주이자 책임자인 이해진 총수는 도대체 무얼 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대선에서는 노골적으로 특정 대선후보에 대한 기사 노출은 배제했고, 서울대 팩트체크라는 미명하에 대선판을 기울고 흔들어왔다”며 “이 같은 사실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속속 밝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네이버 등 포털의 추가적인 뉴스배치조작이 있었는지 투명한 진상규명을 위해 검찰수사와 국정조사 등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며 “네이버는 논란의 중심인 뉴스서비스를 즉각 중단하고 부가통신사업자로서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엠스플뉴스는 지난해 10월 프로축구연맹의 홍보팀장이 네이버 스포츠셀 금현창 이사에게 뉴스 배치 청탁을 했고, 네이버가 이를 받아들여 뉴스 배열을 수정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지난 20일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 스포츠 담당자가 외부의 기사 재배열 요청을 일부 받아들인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시인했다.

한성숙 대표는 “동일한 조직 내에 스포츠 기사를 배열하는 부문과 언론 취재의 대상인 스포츠단체와 협력하는 부문이 함께 있어 구조적으로 문제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지 못했다”며 “다음 달 1일까지 서비스를 운영하는 부문과 기사 배열을 담당하는 부문을 분리하고, 스포츠·연예 기사 배열의 투명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또 한성숙 대표는 “문제의 책임이 있는 담당자는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