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 공론화위원회 결정을 받아들여 ‘탈원전’ 정책 추친 방침을 밝히자 조선일보가 이를 ‘충격적인 일’이라며 비난했다. 반면 한겨레신문은 이 같은 조선일보의 행태를 두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의견만 골라먹겠다는 심산”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뿐만 아니라 보수언론과 야당도 비판의 대상이다.

조선일보는 23일 사설을 통해 원전 공론화위의 결정을 수용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공론화위원회로)국가 경제, 안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과격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충격적인 일”이라고 폄훼했다.

조선일보는 탈원전 추진 방침에 대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471명 설문 조사 중 한 문항에서 원전 축소를 원한 비율이 8% 포인트 더 높았다는 것이 그 근거”라며 “원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 471명의 8%면 38명”이라고 비난했다.

또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 안전기준 강화 방침에 대해 “신고리 5·6호기의 철근 밀집도는 규모 7.5 지진에 견디도록 설계된 롯데월드타워의 20배”라며 “안전 문제를 극단적으로 과장하면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우를 범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 임기 중에 신고리 외에 4기의 원전이 착공될 예정”이라며 “4기 모두 중단하면 그 부정적 영향은 10년 정도 후에 우리 경제와 국민 생활에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임기 후 일이라고 치부한다면 이 역시 무책임”이라고 비아냥댔다.

조선일보는 “많은 역대 대통령들이 자신의 잘못된 결정을 깨끗이 인정하고 문제를 바로잡기보다는 고집으로 결정을 미루다 후유증을 키우곤 했다”며 “지난 수십 년간 기적적 경제성장을 뒷받침해온 원전을 잘못된 근거로 흔들려는 것은 대통령사(史)에 남을 오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사설] 文 대통령 '그래도 脫원전' 누굴 위한 고집인가 (2017년 10월 23일자)

한겨레는 이같은 조선일보의 태도가 “한마디로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의견만 골라 먹겠다는 심산”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야당과 보수언론은 ‘국민이 탈원전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며 아전인수식 주장을 한다”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는 대대적으로 부각하는 반면, ‘원전 축소 권고’는 무시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공론화위의 원전 축소 권고와 관련해 ‘월권을 했다’고 비난한다”며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결론을 떠받들면서 공론화위 활동 자체는 폄훼하는 것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또 한겨레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직권남용에 대해 관련자 문책과 함께, 모든 법적·정치적·행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야당은 ‘대통령 사과’ 등 정치공세까지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겨레는 “공론화위 활동이 찬반이 첨예하게 갈리는 현안을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와 동떨어진 주장”이라며 “국민의 삶과 직결된 중요 정책에 대해 국민 의견을 묻지 않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라고 주장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시민참여단은 학습과 토론을 통해 반대 의견까지 포용하는 상생의 해답을 내놨다”며 “‘숙의 민주주의’의 모범을 우리 사회에 제시한 것이다. 정치권부터 먼저 배워야 할 자세”라고 주문했다.

[한겨레] [사설] “원전 축소 말라”는 야당·보수언론의 공론조사 왜곡 (2017년 10월 23일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