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가 원전정책 축소와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정부를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론화위는 원전을 둘러싼 갈등의 조정과 해결을 위해 숙의과정을 거친 결과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수용보다 정치공세에 나서고 있다.

20일 공론화위 발표 직후 각 정당은 이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은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공론화위 신설이 낭비였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입장을 내놨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0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 결정 관련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정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발표를 “환영하고 존중한다”고 밝혔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정부는 이번 권고안을 반영해 국민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장기적 에너지정책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 누구도 더 이상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건설재개 권고안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공론위가 권고한 지속적 원전 축소 방향에 대해서도 에너지정책 전환에 앞장 설 것을 약속한다"며 "오후 3시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당정청 회의를 통해 후속대책을 더욱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권고안 전반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원전 5·6호기 중단으로 빚어진 사회적 갈등 비용, 경제적 손실에 대해 즉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는 사필귀정"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특별이념에 경도돼 국가의 에너지정책에 대한 근간을 흔들려는 시도가 좌절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역시 "문재인 대통령 말 한마디에 멈춰버린 3개월은 과연 무엇을 위한 것이었나"라는 입장을 내놨다. 손금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결정 과정은 실망스러웠다. 지지자 설득을 위해 사드배치는 임시 환경영향평가 뒤에, 신고리 5·6호기는 법적 근거 없는 공론화위원회 뒤에 숨었다"며 "이제라도 지지자들의 커다란 목소리에 묻힌 국민의 목소리, 이면의 진실을 인정하기 바란다" 고 공론화위 숙의과정을 비판했다.

20일 오전 울산 울주군 한국수력원자력 새울본부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원전대책특위가 신고리 5·6호기 공론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은 "핵 없는 세상 위해 달려온 시민들에게 유감스런 결정"이라며 자유한국당·국민의당과는 다른 맥락에서 정부를 비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이라는 정부정책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공론화에 부쳤는데 막상 공론화할 정부정책과 후속대책은 듣지 못하고, 팽팽하게 맞서는 찬반단체 논리와 토론에만 맡겨 공론화를 서둘러 마무리한 것은 매우 아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정의당은 "공론조사에서 원자력 발전이 점차 축소돼야 한다는 의견이 오차 범위를 넘어 강하게 드러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정의당은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뚜렷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직시하고 탈원전정책의 중심을 잃고 좌고우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공론화위 발표 직후 브리핑에서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며 "정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