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MBC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 보이콧'에 대해 "이른바 '정치 보복' 저지를 위해 보수세력이 결집해야 한다는 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친박방송을 이어갔다. "변호인단 전원 사퇴라는 판 흔들기 전략은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게 법조계 공통의견"이라고 보도한 KBS와도 큰 차이를 보였다.

16일 'MBC뉴스데스크'는 관련 보도에서 "박 전 대통령이 사실상 재판을 포기하고 '옥중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라며 "정치보복을 직접 언급한 것은 흩어진 과거보수 지지층을 다시 결집해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메시지"라고 전했다. 이어 "구속 연장 결정에 따라 이번 주 중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를 논의하려던 한국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 있는 대목"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해당 보도에서 "보수지지층의 '동정론'이 강하게 일 경우 강제 출당까지 해야 하느냐는 명분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박근혜 '법정 발언' 공방…보수통합 변수되나?> MBC뉴스데스크 10월 16일 보도 캡처

'뉴스데스크'는 "이른바 '박근혜 지우기'를 고리로 한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의 보수통합 움직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며 "바른정당 통합파가 탈당 후 한국당 합류 등 정치적 결단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정치보복'저지를 위해 보수 세력이 결집해야 한다는 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고 말해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보수결집의 키워드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같은 뉘앙스로는 17일 조선일보의 보도가 있었다. 조선일보는 '친박 정치적 투쟁예고…큰 파문일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 상황에서 출당을 밀어붙이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친박계 일부 의원들의 발언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같이 일했던 분들에 대한 말씀으로, 호소력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는 친박계 유기준 한국당 의원의 발언을 인용하면서도 "다만, 정치적 해석은 엇갈린다"며 선을 그었다.

<親朴 "정치적 투쟁 예고…큰 파문 일 것"> 조선일보 10월 17일 정치04면

박근혜 전 대통령 발언에 대한 MBC의 보도는 함께 총파업 사태를 맞고 있는 KBS 보도와 큰 차이를 보였다. KBS는 '뉴스9'을 통해 "재판은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당장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증인신문은 미뤄졌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증인신문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변호인단 전원 사퇴라는 판 흔들기 전략은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게 법조계 공통된 의견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