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2011년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회피할 목적으로 사이버사령부를 국방장관 직보 비밀조직으로 재편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사실이 명시된 문서와 김관진 전 장관의 서명을 공개한 김해영 더불어민주당의원은 "불법적인 댓글공작을 은폐하기 위한 기도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16일 김해영 의원은 CBS라디오'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해당 문건에 대해 "실질적으로 530단에서 정치 관여를 목적으로 댓글공작을 한 것이 지금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지 않나"라며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봤을 때 아마도 댓글공작을 주 의도로 해서 보고가 올라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추정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김해영 의원은 "2011년 7월 23일에 사이버사령부에서 ‘사이버전 극비업무 노출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를 현안으로 제시를 한다"며 "국방부 장관, 사이버사령관, 530단장으로 이어지는 3단 지휘체계 하에서 사령부 내 공작전담 지원부서를 운용하겠다고 건의를 했다. 중요한 건 김관진 당시 장관이 직접 사인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이버사령부 소속이 합참정보본부에서 국방부 직할부대로 바뀐데 대해 "주 이유는 보안유지를 위해 합참 통제에서 국방부 직할부대로 바꾸었다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해영 의원은 "(김관진 전 장관이)여태까지는 본인은 아무 관여한 것이 없다, 이러한 입장을 지속적으로 취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명백한 자필서명이 드러났기 때문에 김관진 장관이 직접적으로 관여했다는 것이 드러나는 문서라고 보여진다"고 강조했다.

김해영 의원은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보고가 김관진 전 장관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까지 이뤄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김관진 장관은 평생 군인으로 살아온 사람으로 지휘체계와 보고체계에 익숙한 사람"이라며 "이러한 성과들이 더 윗선으로 보고됐을 것이고 이후 보상을 받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김 의원은 "윗선이라면 이명박 전 대통령일 수 밖에 없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해영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 창설 초기부터 부대 운영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댓글공작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김 전 장관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도 수사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