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방송장악 3인방(최시중, 원세훈, 이동관)'이 결국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불참했다. 그런데 이유가 궁색하다는 지적이다. 이동관 전 수석의 경우에는 '지방여행'을 핑계로 출석요구서 수령 자체를 피해 도망다니는 촌극을 벌였다.

국회 과방위는 지난달 29일 이명박 정부 공영방송 장악의 주범으로 의심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그러나 13일 국정감사 당일 이들 '방송장악 3인방'은 국회에 나타나지 않았다. MB 방송장악 실체를 감추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10일 오후 이명박 전 대통령 강남구 사무실을 방문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불출석 사유도 궁색하다. 원세훈 전 원장은 재판 중인 관계로 증언을 하기 곤란하다는 구실을 내세웠고, 최시중 전 위원장은 지난 10일 건강한 모습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 모습이 카메라에 찍혔음에도 불구하고 12~14일까지 입원해야 한다는 황당한 핑계를 댔다.

이동관 전 수석은 지방여행 중이라는 핑계로 출석요구서 수령 자체를 회피했다. 이 전 수석은 국회 출석을 요구하는 과방위 관계자에게 "지방여행 중"이라는 핑계를 댄 후, 이후 연락을 지속적으로 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동관 전 수석의 수법은 과거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용했던 수법이다. 그러나 이 전 수석은 국정감사 불출석의 죄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개정된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에서 국정감사·국정조사 출석요구서를 고의로 회피하면, 불출석으로 판단하도록 정했기 때문이다.

방송장악 3인방의 국정감사 불출석에 과방위 신경민 간사를 비롯한 민주당 과방위원 일동은 성명을 내고, 즉각 고발을 촉구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여야 합의로 과방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탰됐던 최시중, 원세훈, 이동관 3인방의 증인 출두 거부를 강력 규탄하며 즉각 고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최시중, 원세훈, 이동관 3인은 지난 9년 정권의 집요한 방송언론장악 공작 초기 단계에서 중추 역할을 한 '방송언론장악 적폐 3인방'"이라면서 "방통위원장, 국정원장, 청와대 홍보수석을 하면서 주도적으로 방송언론 장악 로드맵을 관철시켰다"고 말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최시중 전 위원장은 공개된 문건들에도 나오다시피 정당과 시민단체의 동향을 수시로 사찰하고 무리한 방송체제 개편을 주도하는 등 청와대를 대리해 방송장악 실무를 총괄 집행했다"면서 "이동관 전 수석은 국정원으로부터 방송장악 관련 문건을 수시로 제공받고, 공영방송사 인사와 보도에 깊숙이 개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세훈 전 원장은 국정원 정보원들을 방송사에 상시 출입시키면서 일일보고를 받고 각종 방송장악 기획 문건을 생산하고 청와대와 관계자에게 제공했으며, 방송사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압박을 가한 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이 제출한불출석 사유서(왼쪽)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불출석사유서.

과방위 민주당은 "출두 거부의 명분도 구차하다"면서 "이런 사람들이 MB의 멘토였고, 오른팔이었고, 대변인이었으며, 방송언론을 농락한 주역이었다고 생각하니 분노가 치솟는다"고 말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대명천지에 숨을 곳은 없다. 오늘 국회 감사 증언은 잠시 피할 수 있을지언정 결국 불출석에 대한 죗값을 치러야 한다"면서 "그동안 저지른 방송언론 유린의 죄 또한 정산 없이 넘어갈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방송장악 3인방에 대해 "대한민국 방송언론에 지워지지 않는 깊은 상처를 남긴 '방송언론장악 적폐 3인방'으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과방위 민주당은 지난달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받아들였던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재차 요구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이 제출한 방송장악 적폐 국정조사 요구안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응답 또한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면서 "홍준표 대표가 호기롭게 하자고 했건만 그날 이후로 왜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 관련해 일절 대답이 없는가"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연세대 사회학과 특강에서도 '10년치'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호언장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