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영방송 적폐청산을 위한 투쟁의 강도를 높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KBS, MBC 총파업이 39일 지나도록 유의미한 변화가 적다는 판단에서다.

12일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언론노조의 <국정감사 의제 제안> 기자회견 직후 미디어스와 만난 자리에서 "50일 째 되는 날부터 투쟁의 강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전국언론노동조합 기자회견. ⓒ미디어스

김환균 위원장은 "지금 40일 다 돼 가고 있다"면서 "과거 170일 파업 때문에 지금 파업이 짧은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결코 짧은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동안 KBS와 MBC가 계속해서 파행으로 가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김환균 위원장은 "노조가 공영방송 경영진을 쫓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결국 정부 기구에서 맺음을 지어야 한다"면서 "50일 째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부여당에 공영방송 적폐청산을 강력하게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여당이) 뭘 눈치를 보는 것인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더 머뭇거리면 안 된다는 의사를 전할 것"이라면서 "적극적으로 방통위가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언론노조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다뤄져야 할 11가지 의제를 각 상임위에 제안했다. 언론노조가 국회에 제안한 의제는 ▲공영방송 이사회 정상화 ▲방통위, 고용노동부, 감사원, 국정원 모두가 공영방송 추락을 책임질 것 ▲신문사와 뉴스통신사 편집권 독립 ▲경제 권력과 언론사 유착 처벌 ▲민영방송 경영 독립 ▲지역방송 서울 종속 해소 ▲방통위의 OBS 정상화 착수 ▲언론사 노동기본권 침해 조사·감독 ▲아리랑TV 파행 관련 문체부 문책 ▲뉴스 시장 지배적 사업자 포털 공적 규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전통매체 생존 방안 마련 등이다.

김환균 위원장은 "방송의 공공성, 독립성을 훼손하고, 공공재인 전파를 이용해 사업하는 사업자가 방송을 사유화하고 사익을 챙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역 민방도 사유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대표적으로 청산돼야 할 적폐"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을 관리감독해야 할 방통위 등 정부부처들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도 문제다. 이번 국감에서 반드시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방송뿐만 아니라 신문과 통신사를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짚어야 한다"면서 "언론파괴 공작을 버린 국정원 문제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이번 국정감사는 보수와 진보를 넘어 국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스스로 자격과 의지를 드러내야 하는 자리"라면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 노동 기본권이 보장돼야 할 언론에 대해 이번 국감에서 정치적, 정파적 이해관계가 아닌 헌법적 가치, 민주주의 기본이념, 인권과 도덕에 기초한 질의가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각 정당은 정파의 이해를 떠나 의제들을 충실히 따져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