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방사능 사고시 초기 치료를 위해 필요한 방사능 내부오염치료제 3종류 중 2종이 목표 보유량보다 현저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신경민 의원은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하고 정부가 1000명 분 보유를 목표로 하는 징크-디티피에이(Zn-DTPA)와 프러시안-블루(Prussian-Blue)를 각각 119명, 259명 분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약품은 방사능 내부요염치료제로 방사선방호조치가 부족한 상황에서 방사성 물질(세슘, 플루토늄, 아메리슘 등)에 과도하게 노출된 원전 내부 근로자, 사고현장 투입 구조인력, 원전 인근 지역 주민 등의 피폭선량 저감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경민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최초 1회 투여하는 칼슘-디티피에이(Ca-DTPA) 약품은 1,620명분을 확보한 반면, 칼슘-디티피에이 복용 후 2주간 투약해야 하는 징크-디티피에이(Zn-DTPA)와 프러시안-블루(Prussian-Blue)는 각각 119명분과 259명분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a-DTPA와 Zn-DTPA는 아메리슘(Am), 플루토늄(Pu), 퀴륨(Cm), 칼리포늄(Cf), 버클륨(Bk) 등의 핵종에 의한 내부오염 치료에 사용되고, Prussian-Blue는 방사성 세슘(Cs), 탈륨(Tl) 핵종에 의한 내부오염 치료용이다.

신경민 의원은 “현재 1차 및 2차 방사선비상진료기관으로 지정된 전국 23곳 병원이 각기 보유하고 있는 징크-디티피에이(Zn-DTPA)와 프러시안-블루(Prussian-Blue) 약품 수량으로는 단 1명도 온전히 치료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신경민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6년이나 지났음에도 아직까지 기본적인 방사능 내부오염치료제를 적정량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그동안 정부가 치료약품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또 확보 의지가 부족했음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또 신경민 의원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2017년도 예산이 2,163억원 수준인데 반해, 부족한 약품은 약 5억원 정도면 목표수량만큼 확보할 수 있다”면서 “정부가 시급히 관련 예산을 확보해 부족한 치료약품을 조기에 확보하는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경민 의원실에 제출한 답변자료를 통해 “내부오염의 피폭선량 저감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나 제한된 예산 내에서 비싼 단가(10~20만원/갑,병)의 약품을 적정량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