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KBS 장악 문건을 보고받았다'는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 폭로를 외면하고, 적폐청산 활동을 비판한 이명박 전 대통령 발언을 집중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29일 [적폐청산 반격 나선 MB “퇴행적 시도, 국익해쳐”] 기사를 통해 민주당 적폐 청산위 폭로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발언,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로 덮었다.

이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전문을 전하며 “정치권에선 ‘MB의 반격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왔다”고 해석을 더했다. 조선일보는 “이 전 대통령은 '적폐 청산'에 대한 언급 뒤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추가적인 본격 대응을 시사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반격’ 기사 말미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 폭로를 덧붙였다. 적폐청산위 폭로는 기사 구성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반격에 나선’ 배경 설명으로 제시됐다.

기사의 전개 방식도 작위적이다. 조선일보는 “연일 'MB 구속'을 외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도 적폐청산위원회 긴급 간담회를 열고 ‘MB 정부 시절 청와대·국정원 등이 생산한 것’이라며 7가지 문건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서 조선일보는 “연일 ‘MB 구속’을 외치고 있는”이라며 민주당 적폐청산위의 활동을 사전 규정,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반격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또 적폐청산위 폭로 내용을 전하기도 전에 “이 문건은 원본은 아니고 ‘열람을 한 뒤 옮겨 적어 재구성한 것’이라고 민주당은 밝혔다”며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조선일보] 적폐청산 반격 나선 MB "퇴행적 시도, 국익 해쳐" (2017년 9월 29일자 6면)

동아일보 역시 [MB의 반격]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1면에 게재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발언와 함께 “MB 정부 사정 논란이 전·현 정권의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이 전 대통령이 ‘때가 되면 국민 여려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향후 기자회견이나 성명 등을 통해 추가 대응에 나설 뜻을 내비쳐 적폐청산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는 적폐청산위의 폭로를 [이명박 前대통령, 대책회의 주재하며 격앙… 前前정권 vs 現정권 정면충돌] 기사(2면) 말미에 짧게 언급하며 “여당도 협공을 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전 정권과 문재인 정권의 대립시키는 프레임으로 적폐청산위의 폭로 내용을 중요하지 않다고 치부한 것이다.

[동아일보] MB의 반격 _적폐청산 미명 퇴행적 시도, 국익 해쳐 (2017년 9월 29일자 1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