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일부의원들이 '국민통합포럼'을 출범시키고 정책연대를 해나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며 향후 정계개편을 암시하는 발언을 했다. '국민통합포럼'에 범안철수계-범유승민계 의원들이 참여해 '정계개편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낳고 있다.

21일 이언주 의원은 YTN라디오<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연결에서 '국민통합포럼'에 대해 "정책적인 내용을 보면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며 "중도와 개혁적 보수, 중도보수 세력들이 함께 공통된 정책에 대해 논의하면서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배가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0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출범식에서 공동대표인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과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 및 양당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언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가능성에 대해 "민주당하고 노선이 맞지 않아서 나온 분들이 많다. 저희는 중도개혁노선"이라며 일축했다. 이 의원은 "가장 큰 차이는 '큰 정부를 지향하느냐, 작은 정부를 지향하느냐' 하는 부분"이라며 "국민의당은 작은 정부를 지향하고 그런면에서 바른정당과 훨씬 더 유사하다"고 밝혔다.

'국민통합포럼'은 양당의 교섭단체대표연설 내용을 토대로 지역별 산업규제완화제도인 '규제프리존법'과 공공개혁 법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언주 의원은 "대표연설은 그 당의 노선을 집약한 것"이라며 "거기서 공통적으로 언급된 것들부터 조심스럽게 하나씩 추진해 나가자는 얘기가 (국민통합포럼에서) 나왔다"고 전했다.

이언주 의원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표결에 대해 국민의당이 자율투표 입장을 고수할 것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대법원장 표결은 "사법부 독립에 대한 문제"라며 "헌법상 (국회의원은) 개개의 헌법기관으로서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론으로도 강제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당에서) 부탁한다고 해주고 찬성하는데 안해주고 이럴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언주 의원은 김명수 후보자 표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안철수 대표가 통화한 것을 두고 "(소통하기위한)노력 자체는 평가하지만 대표가 어떻게 얘기한다고 해서 바뀌면 그것 역시 구태"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제왕적 대통령으로서의 권한이 사법부에 대한 지배로까지 미치는가 하는 부분이 우리가 고민하는 지점"이라고 말해 사실상 김명수 후보자의 통과를 요청한 문 대통령의 전화가 대통령의 입법부 개입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