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KBS·MBC 등 공영방송 적폐청산을 위한 총파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오는 추석 연휴 직후 진행될 국정감사에서 방송장악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이마저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막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실을 나서는 자유한국당 과방위 위원들. (연합뉴스)

19일 언론장악방지법 등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법안소위에서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국정감사 일정에서 KBS와 MBC 관련 일정을 앞당기자고 했는데, 간사협의에서 잘 안 됐다"면서 "KBS, MBC 일정은 10월 말에나 진행된다"고 전했다.

신경민 의원은 "여당 간사 입장에서는 방송 비상사태라고 하는데 우리(과방위)가 KBS, MBC 국정감사를 10월 말에 하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말 답답하다"고 말했다. 결국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일정은 공영방송 일정을 앞당기지 못한 채 확정됐다.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공영방송 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늦춰진 셈이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 워크숍 문건을 '방송장악 문건'이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 요구서까지 제출한 상태다. 이 문건이 공영방송 장악문건이라면 자유한국당이 KBS, MBC 국정감사를 앞당기는 것을 반대할 이유가 어디에도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3일 홍준표 대표가 직접 민주당의 방송장악 10년 국정조사를 수락한 상태다. 그러나 지난 17일 정태옥 원내대변인이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을 바꿨다. 이후 자유한국당은 공식석상에서 '방송장악 국정조사'의 '방'자도 꺼내지 않고 있다.

국회 과방위는 다음달 12일부터 31일까지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하기관, 13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산하기관,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산하기관, 17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을 감사한다. 19일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25개 출연연, 20일 과기정통부 직할 연구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KBS와 EBS는 다음달 26일, 방송문화진흥회와 MBC,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7일이 돼서야 국정감사가 진행된다. 30일에는 과기정통부 종합감사, 31일에는 원안위, 방통위 종합감사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