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신경민 의원이 방송장악 10년 국정조사를 재차 촉구했다.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민주당의 방송장악 10년 국정조사 제안을 수락했으나, 17일 자유한국당 원내는 홍 대표의 입장을 뒤집은 바 있다.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6차 회의에서 신경민 의원은 "홍준표 대표가 13일에 분명히 10년전 언론장악 국정조사를 하자고 공식 발언했다"면서 "그런데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일요일에 20년을 하자고 들고 나왔다"고 전했다. 신 의원은 "자당 대표의 발언을 장난스럽게 묵살하고 있고, 공당의 대변인 발언이라고 믿고 싶지 않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 (연합뉴스)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TF의 공개 문건들을 보면 어처구니없는 정도를 넘어 국정원이 왜 이런 일을 해야 하는지, 이래서 대북정보 구멍이 났다는 게 설명이 된다"면서 "자해행위, 이적행위"라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법률적으로 처벌은 되지 않겠지만 정치적으로는 따져봐야 할 문제"라면서 "언론장악에 대해 지난 10년 국정조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치고 충분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신경민 의원은 "실제로 이 문건들을 종합해보면 언론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를 포함해 총체적으로 장악프로그램이 있었다는 의구심이 들고, 근거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원세훈 원장에 앞서 2008년부터 장악 시나리오가 있었다. 제가 당한 일들이 물적 증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MBC 뉴스데스크 앵커 시절 이명박 정부의 압박으로 하차한 바 있다.

신경민 의원은 "지금 2010년 이후를 다루고 있는데 이명박 집권 직후로 시기를 넓혀봐야 한다"면서 "박근혜 정권 시기 남재준 전 국정원장의 행태를 보면 은폐, 은닉 혐의가 상당히 짙다. 다 같이 비중을 갖고 들여다봐야 한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국정조사를 꼭 해야 한다"면서 "이명박, 박근혜, 전직 국정원장, 전직 방송통신위원장 등 필요한 사람 모두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경민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응답하라 자유한국당'을 외치고 싶다"면서 "말장난이나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상임위, 청문회, 국정조사 모두 열기를 거부하는 자유한국당에 반성, 사과, 책임 있는 공당의 모습을 보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19일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제6차 회의 모습. (연합뉴스)

이날 적폐청산위원회 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해, 이명박 정부의 공안탄압을 규탄하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 문건과 그 실행은 청년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 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 공무원을 넘어 시민을 향한 제압"이라면서 "(이명박 정부는) 저와 가족에 대한 근거 없는 음해와 주장, 댓글로 공격을 일삼았다. 종북좌파라는 딱지와 낙인을 찍었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은 "진실이 드러났음에도 아들에 대한 병역 의혹을 제기했고, 기부문화 정착 공헌을 갖고 대기업 공헌을 강요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면서 "개인적으로 힘들었지만 가족의 고생이 더 컸고, 서울시도 고생했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면서 "무상급식, 복지예산 확대, 도시재생정책,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서울시의 새 도전들이 모두 제압당했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시장은 "시민의 삶을 보듬는 일에는 좌우가 따로 없다. 정치적 이익을 위해 야당 정치인을 탄압하고, 시민의 삶과 도시 발전을 방해했다"면서 "서울시장에게도 이렇게 압력을 넣고 사찰하는데 평범한 시민들에게는 오죽했겠냐"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명박 국정원은)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기나긴 헌신과 투쟁으로 만들어진 민주정부를 허사로 만들고, 30년 전 민주주의가 없는 세상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권력의 모든 책임은 민주주의에 근거해야 한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