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역제안한 '10년치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받아들였다. 13일 홍준표 대표는 최고위원·재선의원 연석회의에서 '10년치 방송장악 국정조사' 실시를 하자고 말했다. 12일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워크숍 문건을 '방송장악 문건'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자, '10년치' 국정조사를 하자고 역제안 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연합뉴스)

13일 오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재선의원 연석회의에서 홍준표 대표는 "국민들이 정권 맡긴 이유가 장래와 미래를 위해 나라를 잘 다스려달라고 맡긴 것인데, 자기들(민주당)이 정권 잡자마자 노조를 전위대로 내세워 무지막지한 방법으로 방송장악을 하려고 한다"면서 "국조위에 국정조사를 요구하니까 여당에서는 10년 전도 하자고 한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표는 "여당은 '10년 전 것도 하자'고 하는데 그렇게 하자"면서 "과거에도 조폭처럼 방송을 장악하려 했는지 국정조사를 해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표가 직접 약속한만큼, 앞으로 자유한국당이 '말 바꾸기'를 하지 않는 이상 이명박근혜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은 없어 보인다.

홍준표 대표는 "어제 퇴근을 하면서 명지대학교 강 모 교수가 KBS이사인데, KBS 노조위원장들이 명지대학교를 찾아가서 행패 부리는 것을 봤다"면서 "이게 대학에 들어가서 KBS 이사 사퇴 안 하면 그냥 모욕을 주겠다고 말을 서슴없이 하는 것은 조폭 영화를 연상시킨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홍준표 대표의 주장은 무리한 측면이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명지대를 찾아 강규형 KBS 이사의 사퇴를 요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KBS본부 단독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었다. 12일 열린 기자회견에는 명지대 학생들이 다수 참여했다. 기자회견 사진만 봐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다. 기자회견도 학생들의 발언 후 KBS본부 성재호 본부장이 발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홍 대표가 학생들마저 KBS노조원으로 몰아붙인 셈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경대 열사 추모사업회 임재우 대표(명지대 법학과 14학번)는 "이명박근혜에게 낙하산으로 들어온 그들이야말로 진짜 부당인사다. 그중 한 명이 강규형 교수"라면서 "강규형 교수가 학교에서 역사와 문명이라는 역사수업을 강의한다는 게 너무나 부끄럽다. 우리는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강의를 듣고싶지 않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