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북한이 6차 핵실험에 나서 안보불안이 가중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에 따른 정기국회 파행이 지속되는 가운데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발표됐다.

5일 국회는 창조론과 뉴라이트 역사관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11일 열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인사자문회 신설을 지시하며 사실상 인사실패를 인정했으나 결국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게 됐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본인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청와대는 1일 기자 브리핑에서 박성진 후보자의 뉴라이트 역사관을 '생활보수', '공대출신' 등의 단어를 사용해 엄호하고 인사청문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청와대 관계자는 "후보자 본인이 어제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생활 보수'일 뿐"이라며 "일반적인 공대 출신으로서 그 일에만 전념해온 분들이 사실 건국절 관련 문제를 깊이 있게 파악하지 못했을 수 있다"고 발언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은 과학기술계의 공분을 사고 있는 상황이다.

과학기술계는 '공학자는 상식에 맞지 않는 역사관을 가지고 있어도 괜찮다'는 청와대의 발언에 즉각 반발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과학자들은 황우석 사태의 진실을 밝히는 데 큰 역할을 한 온라인 커뮤니티 브릭(BRIC·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 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릴레이 기고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의 비판도 거세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명철회, 자진사퇴가 답"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문재인-뉴라이트 공동정권이 된다"고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의 산물로 태어난 정부"라며 "검증 실패를 인정하고 자진사퇴 시키면 될 일을 이렇게 버티기, 합리화로 일관하면 촛불이 흔들린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박성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정부 부담을 키우는 방식이라며 박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이 대표는 1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인터뷰에서 "(박 후보자에 대해)자유한국당의 경우 굉장히 강력한 반대를 하거나 하는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는다"며 "(청와대가) 그러면 인사청문회에서 대충 무마하고 넘어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잘못됐을 때 빨리 고치고 들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도 1일 트위터를 통해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내정 강행은 이 정부가 박사모와 연립정부 하겠다는 것"이라며 "엽기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오는 11일 박성진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난항이 예상된다. 여기에 5일 박 후보자가 올해 초 포스텍 기술지주 대표이사 재임 중 현금 3000만원을 '셀프포상'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질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인사청문회 일정도 당초 7일로 거론됐으나 11일로 확정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