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종이 지난 두 경기에서와 다르게 호투를 했지만 승리 투수가 되지는 못했다. 연일 호투하던 불펜이 과부하에 걸린 듯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3-3 동점 상황에서 9회 기아의 타선은 무섭게 넥센 마운드를 공략했고, 5연승을 이끌었다.

양현종 살아난 호투, 9회 경기 승패를 결정지은 캡틴 김주찬의 결승타

두산이라는 큰 산을 넘은 기아는 서울로 원정을 와 넥센과 주말 2연전을 치렀다. 연패에 빠지며 심하게 흔들리던 기아였지만 타선이 조금씩 살아나며 무서웠던 기아의 힘을 다시 보여주기 시작했다. 기아 타선의 힘은 집중력이다. 득점 기회가 오면 뛰어난 집중력으로 점수를 뽑는 그 강렬함이 살아나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양현종과 하영민이 선발로 나선 이번 경기는 1회 승부가 결정될 수도 있었다. 넥센 선발 하영민이 심하게 흔들렸기 때문이다. 보다 정밀하게 공략했다면 최소 4점 이상을 뽑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아쉽다. 양현종은 1회 이정후에게 2루타를 맞기는 했지만 남은 타자들을 잘 막아냈다.

KIA 타이거즈 선발투수 양현종 (연합뉴스 자료사진)

선발 자원이 아닌 하영민은 1회 심하게 흔들렸다. 이명기를 볼넷으로 내준 후 김선빈과 버나디나를 모두 내야 땅볼로 잡아내며 쉽게 이닝을 마무리하는 듯했다. 하지만 최형우를 넘어서지 못한 하영민은 다시 제구가 흔들리며 연속 3명을 4구로 내보내며 밀어내기 실점을 했다.

만루의 사나이 이범호가 큰 것 한 방만 나왔다면 좋았겠지만 마음이 더 앞섰던 이범호는 유인구에 말리며 삼진으로 물러나고 말았다. 1회에만 4개의 볼넷이 나온 상황에서 1득점은 절망적인 상황이었다. 양현종이 두 경기 연속 부진한 피칭을 했다는 점에서 보다 확실한 지원이 필요했으니 말이다.

양현종이 노련하게 넥센 타선들을 막아내자 4회 기아는 서동욱이 간만에 큼지막한 홈런으로 추가점을 올렸다. 여기에 5회 이명기의 2루타에 버나디나가 하영민의 초구를 노려 득점을 만들며 3-0까지 앞서나갔다. 최근 기아 타선과 하영민이라면 보다 많은 점수를 뽑을 수 있었지만 이번 경기에서 기아 타선은 꽉 막혔다.

양현종으로서는 6회가 아쉽게 다가왔을 듯하다. 2사를 잡은 상황에서 김하성에게 2루타를 맞은 것이 화근이었다. 장영석의 좌전 안타에 최형우가 공을 놓치며 실점을 하는 과정은 아쉬웠다. 이런 실책은 곧바로 다음 타자인 이택근의 안타에서도 이어졌다.

KIA 타이거즈 서동욱 (연합뉴스 자료사진)

포구 실책 하나가 실점으로 직결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최형우의 연이은 실책은 2실점의 이유가 되었다. 만약 장영석의 타구를 흘리지만 않았다면 실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비록 1, 3루의 위기는 지속되겠지만 마음을 다잡고 양현종이 위기를 벗어날 수도 있었을 테니 말이다.

양현종은 6이닝 동안 102개의 투구수로 6피안타, 7탈삼진, 2사사구, 2실점, 1자책을 하며 승리투수 요건을 갖추고 내려갔지만 불펜이 동점을 내주며 18승을 올리지 못했다. 이번 경기에서는 오히려 하영민의 투구가 돋보였다. 6이닝 동안 75개의 공으로 4피안타, 1피홈런, 4탈삼진, 4사사구, 3실점을 했다.

올 시즌 가장 많은 이닝을 소화하면서도 75개의 공만 던지며 3실점을 한 하영민으로 인해 넥센은 새로운 희망을 봤을지도 모르겠다. 7회 마운드에 오른 김윤동은 연일 이어지는 등판에 조금은 무뎌진 듯한 모습을 보이며 동점을 내주고 말았다. 간만에 승리 투수가 될 수 있었던 양현종으로서는 팀 승리에 만족해야 했다.

5회 버나디나의 적시타 후에 점수가 나오지 않던 기아 타선은 9회 다시 폭발했다. 3-3 동점 상황에서 기아 선두타자 안치홍이 2루타를 치며 분위기를 잡아나갔다. 고장혁이 삼진을 당하기는 했지만, 부상에서 돌아온 김주찬이 적시타를 치며 4-3으로 앞서나갔다.

KIA 타이거즈 김주찬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현희로서는 답답한 순간이었을 듯하다. 바깥쪽으로 완전히 빠지는 낮은 공을 안타로 만들면 투수로서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낮게 빼는 공을 타격 폼까지 포기하고 방망이가 부러진 상황에서 적시타를 만든 김주찬의 노련함은 매력적이었다. 최형우가 그랬듯, 우익수 초이스가 잠깐 포구 실책을 하자 손쉽게 안치홍이 홈까지 들어올 수 있었으니 말이다.

대타로 나선 신종길의 안타에 이명기가 적시타를 치며 경기는 완전히 기아로 흘러가기 시작했다. 이번 경기 안타가 없었던 김선빈이 다시 적시타를 치며 기아는 7-3으로 앞서 나갔다. 9회 초이스에게 솔로 홈런을 내주며 1실점을 하기는 했지만 기아는 7-4로 승리했다.

기아는 이번 경기 승리로 다시 5연승을 질주하기 시작했다. 6연패를 당하며 1위 수성도 힘들어 보였던 기아는 지독한 타격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번 경기에서 9회 보여준 기아의 끈질김과 집중력은 타선이 완벽하게 살아났음을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헥터와 밴 헤켄이 맞붙는 일요일 경기. 만약 헥터가 연승을 이어가게 된다면 다승 단독 1위에 올라설 기회를 잡게 된다. 롯데 경기에서 무기력하게 패한 후 삼성전에서 부활한 헥터가 기아에 약한 모습을 보인 밴 헤켄과 일요일 경기까지 잡게 된다면 기아는 6연승으로 6연패에 흔들린 모든 것을 되갚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흐름으로는 이번 주 모든 경기를 잡는 기아의 모습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야구와 축구, 그리고 격투기를 오가며 스포츠 본연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이미 있는 분석보다는 그 내면에 드러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색다른 시선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http://sportory.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