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중앙·동아일보가 KBS·MBC 제작거부 사태로 대표되는 공영방송 정상화 움직임을 다루지 않고 있다. 8월 한 달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공영방송 정상화와 관련한 정치권 반응과 KBS·MBC 총파업 소식을 총 5건 미만으로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관련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같은 기간 한겨레·경향신문이 사설을 포함해 관련기사 50건을 보도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번 KBS·MBC 총파업은 7월 말 <PD수첩> 제작진의 제작거부로부터 시작됐다. 8월 한 달 동안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사건을 비롯해 공영방송 내 각 부서에서 보도개입과 부당전보 사례들이 끊임없이 폭로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총파업으로 확산됐다. 여기에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정치권의 발언도 이어지면서 KBS·MBC에 취재진의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해당 이슈에 대해 눈을 감는 슬리핑 독(Sleeping dog)의 태도를 보였다.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 중인데...<공범자들> 보러간 방통위원장' 8월 10일 조선일보 사회12면

못본 체하던 조선일보가 31일 KBS·MBC 동시파업 소식을 전하며 “MBC와 KBS는 2012년에도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해 주요 프로그램이 방송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0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 중인 영화 <공범자들>을 관람했다"며 비판을 제기했다.

'[사설]새 정부부터 공영방송 장악 시도 그만두라' 8월 9일 조선일보 사설/칼럼 31면

대신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공영방송 장악'이라는 프레임에 열을 올려왔다. 지난 9일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공영방송이 참담하게 무너지고 정권이 방송을 장악해 많은 부작용을 일으켰던 시초가 노무현 정부”라며 당시 KBS 정연주 사장 선임을 비판했다. 이어 “모든 정권이 공영방송 제 입맛에 맞게 장악하려고 했다. 문재인 정부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2008년 민주당은 정연주 사장 해임을 비난하더니 지금은 똑같이 공영방송 사장을 중도 퇴진시키려 한다. ‘내로남불’이다”라고 지적했다.

'여·방통위원장·고용장관, 일제히 MBC 경영진 때리기' 8월 12일 조선일보 정치 05면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MBC블랙리스트 정체 의문’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12일 <여당·방통위원장·고용장관, ‘일제히 MBC경영진 때리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블랙리스트가 회사 차원에서 만들어진 게 아니라 현직 기자 K씨가 개인적으로 만들었다는 사실도 이날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가 MBC를 흔들기위해 치밀한 사전 각본을 갖고 있는게 아닌지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밝힌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의 발언을 중요하게 다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