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의 '대통령 탄핵' 발언에 대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책임져야한다"며 당차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정 의원의 발언은)사실에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문재인 대통령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국가원수로서 권한을 부인한 것"이라며 정갑윤 의원이 국민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헌법은 국가를 지탱하는 존엄한 가치이자 뿌리"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헌법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갑윤 의원은 분명치 않은 법 해석을 내세워 대통령이 헌법으로부터 부여 받은 국가원수로서 권한을 부인하고 명예를 유린했다"고 비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차원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난데없이 문재인 대통령 탄핵 주장이 나왔다"며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당 의원에 대한 조치와 함께 국민 앞에 진심어린 사과를 통해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 부대변인은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궤변을 늘어놓으며 '탄핵'운운한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탄핵을 정쟁의 도구로 삼겠다는 구악의 정치행태"라고 비판했다. 현 부대변인은 "(정 의원의 주장이)견강부회를 넘어 대통령 명예훼손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28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결정을 '헌법위반행위'로 규정했다. 정 의원은 "신고리 5·6호기 원전중단 지시는 원자력법 위반이며 베를린 선언의 '한반도 영구적 평화공존체제' 발언은 헌법상 통일 추구를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법무부장관이나 검찰총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서울지검장 등을 임명한 것도 헌법과 법률 위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