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가 참여정부 인사에 대해 정치보복을 하는 과정에서 한명숙 전 총리가 희생됐다”며 ‘한명숙 정치자금 사건’ 조작설을 제기했다.

한명숙 전 총리는 정치자금과 관련해 두 차례에 걸쳐 기소됐다. 총리시절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5만달러를 받았다는 혐의로 2009년 첫 기소가 이뤄졌으나 1·2·3심 모두 무죄선고를 받았다. 이 재판이 진행되던 도중 검찰은 한 전 총리가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의 건설업자 한만호 씨로부터 9억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며 2010년 한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했다. 한 전 총리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동 의정부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하며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영표 의원은 24일 YTN<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인터뷰에서 “돈을 줬다는 사람이 ‘검찰이 계속 수사를 해서 줬다고 했지만 사실 주지 않았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며 “그래서 1심 판결이 무죄가 됐는데 이후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2심 판결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당시 한만호씨는 횡령혐의로 구치소에 수감 돼 있었는데 검찰이 불러내 80차례를 조사했다”며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검찰이 없는 사실을 만들어 별건수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의원은 “재판과정을 생생하게 목격했기 때문에 저는 그렇게(조작이라고) 확신한다”며 “간단하진 않지만 언젠가 재심을 할 수도 있고, 시간을 두면서 진상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조사를 제안하라”는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대법판결까지 났기 때문에 정치적인 공방으로 갈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법적절차로 재심청구가 있다”고 밝혔다.

또 홍영표 의원은 “법원이 진실에 대해서 스스로 성찰해야 한다”며 “문제가 있다면 고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 의원은 “법원으로서 이번 논란으로 인해 명예와 권위가 훼손됐다고 반응할 수 있지만 전 총리의 재판 외에도 다른 사건들에 대해 법원이 잘못 판단한 것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